행운의 전령(행운의학)

무지개다리 올라가는 그날까지 행복의 문을 활짝 열어 꿈을 이루세요.

행운의 전령 자세히보기

┌(ㆀ_ _)┐건강/건강).(다이어트

2002년 5월 코스모 폴리탄 : 요가

행운의 전령 2006. 5. 27. 22:13
생리불순, 변비, 다이어트에 좋다
기네스펠트로, 마돈나와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공통점?
요가 마니아라는것, 할리우드 스타들의 요가 열풍이 드디어한국에도 찾아온것 같다.
요가사이트를 클릭해보고, 회사에서 가까운 요가 센터를 알아보는것도 그다지 낯설지만은 않으니까.
코스모가 추천하는 요가의 기본동작들, 그리고 아주 매력적인 효과에 대하여......

다이어트 요가법

최근 할리우드 톱스타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번져가고 있는 다이어트 법, 요가.
삐뚤어져 있는 뼈의 정확한 자리를 잡아주고 몸의 근육들을 긴장, 이완시켜주면서 탄력을 주는 것이 요가의 대표적인 효과다.
▶1년전부터 은영요가센터 요가 클래스에 다니는 황은경(엘리자베스 아덴 홍보)씨는 요가의 효과를 바른자세와 균형있는 신체리듬으로 꼽았다. "요가를 배우면서 구부정했던 척추가 꼿꼿이 세워졌어요. 키가 커 보이고, 자세가 아주 좋아졌죠. 또, 예전에는 금방 살이 빠지다가도 또 금방 찌곤 했는데 지금은 4kg정도 빠진 몸무게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어요. 몸의 붓기도 많이 빠졌구요"
실제로 요가는 신체의 호르몬 대사에 작용해 불규칙한 신체리듬을 잡아주고, 척추를 비롯한 뼈의 제자리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근육과 함께 움직이는 장운동을 통해 보다 탄탄한 배를 만들어준다.



요가의 장점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
바로 정신적인 안정. 요가 특유의 긴 호흡법을 통해 불안하거나 초조한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고, 특히 호르몬과 뇌를 자극함으로써 좋은 생각,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살이 안빠진다고 초조해 하는 다이어트 실패자들에게는 적격이라 하겠다






단지 알아 둘 것이 있다면 며칠만에 효과를 볼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접을 것! 할 한 동작이라도 꾸준히,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코스모에서 제안하는 동작을 시도해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
근육과 뼈에 자극이 느껴지는가? 괴롭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계속 그 동작을 유지하고 있다면 당신이 요가의 매력에 빠지기 시작했다는것이다.




::쟁기자세::

자세만들기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편안하게 누운뒤, 다리를 서서히 들어올린다. 다리를 얼굴 위까지 들어올린 후, 무릎을 곧게 뻗은 상태로 뒤로 넘긴다. 자세가 힘들다고 느낀다면, 손을 허리에 얹어 주고 어느정도 편안해지면 팔을 쭉 뻗어 바닥에 붙인다.

시간/회수 처음 시도한다면,20~30초 정도 후에 서서히 내려주고, 반복한다. 동작이 익숙해지면 서서히 시간을 늘린다. 요가를 오래 해온 사람은 30분정도까지 유지할 수 있다.
효과 하루종일 서서 활동하는 사람은 온몸의 신경이 눌려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눌린 신경들을 바로 잡아주는데 가장 좋은 자세다 특히 목이나 어깨의 통증을 해소 시켜주는데 좋고, 갑상성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줘 신체리듬을 조정해준다.
주의해야할점 이동작은 모든 과정이 익숙해진 후 마지막에 시도할 만한 동작. 목이나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몸이 굳어 있는 상태에서는 하지 않는다.
익숙해진 다음엔 오랜시간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할 만큼 익숙해진 다음에는 다리를 발 뒤꿈치와 히프, 목이 일직선이 될때까지 들어올리는 동작에 도전해본다.'여왕자세'라고도 불리는 이 자세 역시 몸의 신경통을 해소하는데 좋고, 특히 척추가 삐뚤어져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그렇지만 매우 어려운 동작에 속하므로 절대 무리하지 말것. 몸이 충분히 유연해진 후에 시도해야하는 고급자 동작이다.

몸에 균형을 찾아주는 동작 :: 나무자세

자세만들기 나무처럼 뿌리를 내리는 동작이라고 해서 나무자세라 한다. 오른발을 디딘채로 꼿꼿이 선다. 왼쪽 무릎을 구부려 서서히 오른 다리에 기대면서 균형을 잡는다. 손은 합장을 한다.

시간/회수 처음에 균형을 잡기 힘들더라도, 반복하다 보면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초보자는 1분 이내로, 번갈아가면서 반복해준다.

효과 몸의 균형을 찾아주는 동작. 생각보다 신체는 좌우가 많이 다르다. 앞에서 말한 '뿌리'가 몸에 강한 에너지를 불어 넣어 균형을 찾아준다. 오른발(특히 엄지발가락)은 왼쪽 뇌를 활발하게 해 정서적으로 안정시켜주고, 설사증세를 해소해준다.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자극있는 음식에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 반대로 왼발로 서있고 오른쪽 무릎을 구부릴때는 오른쪽 뇌를 활발하게 해주고 골반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동작.

주의해야할점 균형잡기가 힘들어 몸이 뻣뻣해지면서까지 시간을 오래끌 필요가 없다.구부린 다리를 높이 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처음에는 발등위에 올려놓는 것부터 시작한다.

익숙해진다음엔 합장한 손을 위로 뻗쳐 올린다. 양측 늑골을 늘려줘 눌려있던 내장을 활발히 운동하게 해준다. 오른쪽은 몸을, 왼쪽은 마음을 뜻한다. 합장하는 것은 몸과 마음을 연결시키는 동작. 몸의 균형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나무자세
자세만들기 나무처럼 뿌리를 내리는 동작
여성의 생식기관에 작용하는 동작 :: 결가부좌

자세만들기 오른발은 왼쪽 허벅지 위에, 왼발은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은 다음 허리를 꼿꼿하게 세운다. 엄지와 두번째 손가락을 동그랗게 말아 무릎 위에 편안하게 올려 놓는다.턱은 약간 당겨주고 눈을 살짝 감거나 편안하게 아래를 내려다본다

시간/회수 마찬가지로 동작이 편안해지면 얼마든지 오랫동안 해도 무관하다. 발 방향을 반대로도 시도해본 후 더 어렵고 불편하다고 느끼는 쪽을 연습하도록..

효과 연꽃자세라고도 불리는 이 자세는 여성의 생식기관에 작용하는 동작. 자궁이 약해 생리불순인 사람한테 적극 추천할 만한다.요가에서는 자궁을 여성의 대표적인 기관으로 보기때문에 만병통치 동작으로도 알려져 있다. 척추에는 인체의 7가지 호르몬이 지나가게 되는데 허리를 꼿꼿하게 세움으로써 이 호르몬들이 지나가는 통로를 잘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동작에 익숙해지면 신체적인 효과분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매우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동작.

▶주의해야할점
허리가 굽지 않아야 한다.
또 턱을 당겨야만 목뒷 근육이 당겨져 뇌의 활동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익숙해진다음엔 고양이 자세에 도전하기. 이자세에서 두손을 앞에 댄 후 , 히프를 위로 들것. 다리를 그대로 꼰 채, 등을 배 방향으로 구부렸다, 하늘 방향으로 구부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결가부좌 :: 연꽃자세
여성의 생식기관에 작용하는 동작
변비해소 골반의 문제점을 바로잡아주는 동작:: 생리불순 등 약해진 자궁에 효과적
자세만들기 왼쪽 무릎을 구부려 항문쪽으로 돌린 다음 앉는다. 오른쪽 무릎을 바깥쪽으로 옆으로 구부려 오른쪽 팔꿈치에 걸어 놓는다. 왼팔을 서서히 머리 뒤로 구부려 오른손과 잡는다. 고개는 왼쪽 팔꿈치 쪽으로 돌려 고정시킨다.양쪽을 반복해봐서 동작이 어렵게 느껴지는 쪽을 시도한다. 이는 그쪽 몸 상태가 안좋다는 뜻.

시간/회수 초보자는 1~2분씩 3~5회 반복한다. 동작을 하면서 몸에 느껴지는 자극에 집중하고, 자신의 호흡을 느낄 것. 호흡은 5초동안 들이마시고 10초동안 내쉰다. 들이 마시는 동안에는 근육이 수축되고, 내쉬는 동안에는 근육이 이완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호흡에 집중한다.

효과 우선 오른쪽 다리를 올렸을 때의 효과. 몸의 왼쪽 측면이 늘어나 위장과 췌장을 자극하면서 변비를 해소시켜준다. 또,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오른쪽 골반의 문제점을 바로잡아준다.
생리불순 등 약해진 자궁에 효과적. 반대로 왼쪽 다리를 올렸을 때는 간장과 담낭, 오른쪽 폐에 효과적


▶주의해야할점
역시 무리해서 시도하는 것보다는 쉬운 동작부터 서서히 발전시켜 나가는 편이 좋다. 몸 뒤로양손을 맞잡는 것이 힘들다면 한쪽 팔에 다리를 걸치고, 다른 한손은 무릎위에 올려 놓는 동작부터 시작한다.

익숙해진다음엔 반대로 동작이 쉬워진 후에는 올리는 다리의 각 도를 뒤로 더 젖혀준다.

비둘기자세
생리불순 등 약해진 자궁에 효과적
짓눌려 있던 간장과 담낭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동작
자세만들기 오른쪽 다리로 서서 왼쪽 다리를 뒤로 서서히 올린다.왼쪽 팔을 뒤로 돌려 발목을 잡고 고정.오른쪽 손은 탁자나 벽을 잡아 균형을 잡아주고, 상체는 약간 앞으로 기울여준다.

시간/회수 자신이 느끼기에 힘들때까지 호흡을 조정하면서 고정시켜준다. 동작을 고정하기가 힘들다면 양쪽을 번갈아가며 반복해준다. 역시 몸이 따라하기 힘든쪽을 비중있게 해준다.

효과 오른쪽 다리로 서 있는 동작은 오른쪽 견갑골이 펴지면서 평소에 짓눌려 있던 간장과 담낭의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반대로 왼쪽다리를 서있는 동작시에는 설사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주의해야할점
서 있는 무릎이 굽거나 등이 구부정해지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온몸의 힘을 빼되,탄력있게 서 있다고 느껴야 바른 자세다. 호흡 역히 5초를 들이마시고, 참았다가 10초 동안 내쉬는 것을 서서히 진행해준다.

익숙해진다음엔 이 상태에서 척추를 바로 세운다. 별거 아니라 생각 할 수 있지만, 허리 근육은 좀처럼 뒤로 넘어가지 않는다. 무리하지 말고 서서히, 조그씩 세어본다. 몸이 심하게 흔들린다면 손을 벽에 대고 고정시켜도 좋다. 익숙해진 후에는 벽에 대고 있던 손을 뒤로 넘겨 양손을 맞잡는다.
균형체조
간장과 담낭의 운동을 활발 하게 하는 동작
COSMOPOLITAN MAY 2002 :: CONTRIBUTORSThanks for your help!


요가의 달인들! 최윤석, 황은경


▶몸 만들기가 대 유행임에도 불구하고 운동과 담을 쌓고 사는
기자를 위해 발벗고 나선 두 사람!은영요가센터(www.yogawa.com)를
운영하고 있는 요가의 달인 최윤석 선생님과
요가에 입문한지 1년 가량 된 엘리자베스 아덴의 홍보 황은경씨,
그녀들이 없었다면, 모델에게 그 난해한 비둘기 자세를 어떻게 가르쳤을지
눈앞이 까마득해진다.
요가인답게 언제나 차분하고 안정된 그녀들이
언제나 날씬하고 탄력있는 몸매를 간직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