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전령(행운의학)

무지개다리 올라가는 그날까지 행복의 문을 활짝 열어 꿈을 이루세요.

행운의 전령 자세히보기

┌(ㆀ_ _)┐건강/氣.ibody(혈액형~♡)

양명6기설(養命6氣說)

행운의 전령 2006. 5. 30. 00:42
양명6기설(養命6氣說)-태양과 바람도 약이다


왕실양명술 가운데 백미는 양명6기설이다. 즉 ▲태양의 기 ▲달의 기 ▲시간의 기 ▲압력의 기 ▲바람의 기 ▲생명의 기 등 여섯가지 기에너지를 설명한 것이다.

이 가운데 달의 기는 다소 생소한 단어인데, 인간의 생리, 생명, 동·식물의 각종 대사작용에 달의 리듬과 에너지가 깊이 관여하고 있다고 본 데서 나온 것이다.

또 시간의 기란 사람은 늙으면 천대받다가 흙으로 돌아가지만 광물의 세계나 식물의 세계 등에서는 나이먹을수록 보배가 되어 가는, 즉 붕괴가 아닌 소생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마사황토가 화산 열에너지인 마그마의 힘으로 6000만년간 숙성되면 수정(水晶)이라는 6정방의 결정을 맺고 다시 1000만년간 숙성되면 찬란한 자수정이 되는 것이 시간기(時間氣)의 힘이라는 것이다.

공룡 화석, 동굴속 석순, 종유석, 1000년 묵은 흰박쥐(장생불사의 영약), 오색의 영지, 1억년 이상 된 수석, 수천년 된 상나무, 천년송(千年松), 천년은행나무, 1000년된 연실(연꽃열매) 같은 것은 해가 묵을수록 생리활성물질의 반열에 들어간다는 게 시간에너지설이다.

압력의 기란 지각플레이트 지하수 해수화선(열수) 심해의 생물 등 압력에 비례하여 약성(藥性)이 돋아나는 것을 말한다. 민물뱀장어가 산란장소를 택하는 데도 압력의 기가 요인일 것으로 추론되며 해저의 망간과 황토기름 석유자원 등도 마찬가지다. 땅두더지 지네 지렁이 두꺼비 심지어 땅강아지도 토압(土壓)을 크게 받지 못하면 약성이 없다는 것이다.

바람의 기(힘)는 또 어떤가. 약바람이 바다에서 불어오면 쑥 녹차 명태 곡식말리기 등 각종 약재가 익는 것이다. 특히 태양의 기와 바람의 기가 합성될 때 선가(仙家)와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장수물질이 익는다. 천연물질 속의 독을 풀어 약으로 쓰고, 광물 곡식 식물이 적당한 태양의 기와 바람의 기가 협력해 약성(藥性)을 강화한다고 보는 것이 양명6기설의 주안점이다.

생약 법제에 중요한 방법으로 ‘폭건’이 있다. 직사광선의 힘으로 농산물의 약성이 강화되거나 천연물질의 독성이 풀리는 것이다.

소위 9증9포, 즉 쪘다가 태양빛에 말리고 다시 물을 붓거나 해서 쪘다가 말리는 과정을 아홉 번 해야 완벽한 약성을 발휘한다는 것이 도교의학이자 궁정의학이며 양명6기설의 내용이다.

태양에 말리고 (바다)바람에 힘을 얻지 못하면 약쑥 약찻닢 약오징어 약명태(동지태) 태양초 무시래기 무말랭이 호박고지까지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경주최씨 부잣집에서는 보리 찹쌀 솔잎 좁쌀 지황을 9증9포하여 태양의 기와 바람의 기를 흡수한 약성식품을 만들어 귀한 손님을 대접했다.

양명6기설에 입각한 실제 사례를 살펴보자. 왕실에서는 가을추수 후 벼를 이삭째 말리고 다시 탈곡해서 충분하게 말리지 않은, 즉 태양기가 충분하게 배어 있지 않은 멥쌀 찹쌀은 수라상의 옥미반(玉米飯)으로 못 올라간다. 예순 살이 넘은 대왕대비 등에게는 소화력을 감안해서 3증3포한 쌀 찹쌀 좁쌀로 밥을 지어 올리거나 떡을 만들어 진어했다.

요즘은 인공건조한 쌀이 85% 이상인 반면, 태양빛(태양기 흡수)에 완벽하게 말린 쌀은 구경하기가 힘들다. 인공건조한 쌀로 지은 밥을 오랫동안 먹으면 진기가 빠지고 체내 진액이 허(虛)해진다. 자연히 면역력도 약해질 것이다. 반면 태양미(太陽米) 태양초고추는 맛이 뛰어나고 진기(眞氣)가 있다.

황해도 연백에서는 6·25 전만 해도 메조(차조의 반대)를 가마솥에 찐 다음 멍석에 펴서 뜨거운 태양광선에 말리기를 3∼5번 되풀이한 후 만든 좁쌀밥을 약밥이라 하여 선식(仙食)으로 먹었다.

고려 때 왕궁에서 9증9포한 보릿가루로 떡을 만든 뒤 꿀을 발라 참기름에 튀기고 다시 꿀을 입힌 것을 유밀과라고 한다. 이 유밀과는 몽고침입 이후 인질로 끌려가는 고려왕자의 짐에 들어 원나라로 전해졌는데, 징기스칸의 후예인 몽골 야전군사령관들이 최고의 기(氣)강화식품으로 즐겼다는 것이다. 고선지장군 흑치상지장군 최영장군 이성계 등 무반들도 유밀과를 애용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우주 생명의 기는 우주효기라고도 하는데 태양계 혹은 멀리 은하계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우주기(우주생기)를 말한다. 새벽 샘물에 우주생명기가 스며 있으며, 토양속의 발효, 인간 내장속의 장균 발효, 광물들의 풍화작용 등도 양명6기설이 말하는 제6기인 우주효기(생명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