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전령(행운의학)

무지개다리 올라가는 그날까지 행복의 문을 활짝 열어 꿈을 이루세요.

행운의 전령 자세히보기

┌(ㆀ_ _)┐건강/건강).(다이어트

안구건조증이 왜 생기나?

행운의 전령 2006. 5. 27. 20:23
 
간·폐 음액부족하면 안구건조증

맵고 자극적인 음식 피해야
한의학에서 안삽(眼澁) 또는 백삽(白澁)이라고 부르는 안구건조증은 이젠 아주 흔한 병이 되었다. 전엔 노화 과정의 하나라고 봤던 안구건조증이 요즘엔 10대들에게도 흔히 나타난다.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고 눈이 혹사당하고 있는데다 대기오염 등으로 눈의 피로가 가중되었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은 한마디로 말하면 눈물이 부족한 병이다. 눈물은 깜박임을 통해서 안구의 표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눈을 보호한다. 외부로부터 세균침투를 막아내는 것은 물론이고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구실도 한다. 이런 구실을 하는 눈물이 부족하면 눈을 감고 뜰 때마다 껄끄럽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단순한 불편함에 그치지 않고 결막이나 각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겨 충혈이 되고 눈곱이 끼며 간질거릴 수도 있다.
 
한의학에선 안구건조증을 단순한 눈의 증상이라고 보진 않는다. 간이나 폐의 음액이 부족해서 열이 발생하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비장에 습기가 너무 많아 생기는 열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신장의 진액공급 기능에 이상이 생겨도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안구건조증 증세를 경감시키려면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우선 열이 문제를 일으키므로 몸에서 열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열을 만들므로 피하고 반대로 신 음식을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맛이 도는 음식들은 간의 열을 식혀주고 진액을 모아주는 기능을 한다. 기름진 음식, 술, 커피, 인스턴트 가공식품 같은 것도 역시 진액을 마르게 하고 열이 생기도록 하는 음식이므로 피하는게 좋다.
 
주변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난방기를 많이 쓰는 겨울철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이 밖에 스트레스, 과도한 컴퓨터 모니터 보기도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들은 모니터의 위치를 낮추는 것이 좋다. 모니터가 눈 아래로 내려가면 자연스럽게 눈을 작게 뜰 수 있어서 눈물 증발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