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전령(행운의학)

무지개다리 올라가는 그날까지 행복의 문을 활짝 열어 꿈을 이루세요.

행운의 전령 자세히보기

┌(ㆀ_ _)┐건강/건강).(다이어트

돌연사 예방 6가지 수칙

행운의 전령 2006. 5. 28. 17:52
돌연사와 돌연사를 일으키는 원인, 대책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돌연사란 무엇인가?

의학적으로 돌연사란 발병한지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것을 말합니다. 돌연사는 뇌출혈, 대동맥파열, 폐동맥 혈전색전증, 소화관 출혈 등 비심장질환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지만 심장병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돌연사는 '돌연'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야말로 돌발적으로 발생하고 병이 생긴지 1시간 이내에 사망에 이를 만큼 병의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서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병입니다.

▒ 돌연사의 원인질환으로 어떤 질환이 있는가?

돌연사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다양한 경우에 일어나지만 심장 근육세포에 피를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서 심장 근육세포가 산소와 영양소 부족으로 죽어가는 과정에 생긴 악성 심실 빈맥성 부정맥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여 전체 돌연사의 70~80%를 차지합니다.

다음으로는 심장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비후형 심근병증과 심장 근육세포의 수축력이 저하되어 심장이 확장되는 확장형 심근병증이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심근염, 약물중독, 판막증,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은 매우 다양하지만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이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평소에 건강하게 지내다가 갑자기 돌연사 한 경우에 무슨 새로운 병이 갑자기 생겨서 사망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는 심장 근육세포나 관상동맥에 증상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지만 이미 문제가 생겨 있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증상이 없어 진찰을 받아보지 않아 병이 있다는 것을 사전에 알 수 없었거나 병이 경미하여 검사에도 발견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다.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되고 있는 관상동맥질환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동맥경화는 20~3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에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동맥경화가 심각하게 진행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면 관상동맥의 급성 폐쇄에 따른 돌연사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돌연사 예방 6가지 수칙

빨리 담배를 끊어라

담배는 동맥 경화증을 악화해 돌연사에 이르게 하는 주범입니다. 동맥 경화증을 억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치를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치와 중성지방치를 늘립니다. 혈관 수축 물질은 분비시켜 혈관 경련과 협심상태를 일으킵니다.

특히 담배 피운지 10년이 넘은 사람, 10대부터 피운 사람, 심혈관 질환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진단을 받은 사람, 친척중에 급사-심장질환-뇌졸중으로 사망한 예가 있는 사람, 콜레스테롤치가 높은 사람, 흉통이나 호흡곤란, 운동할 때 흉부 압박감이 있는 사람은 즉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피하라.

스트레스를 받아 자율신경계 ?형이 깨지면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과다 분비돼 갑작스럽게 혈압을 높입니다. 좌심실이 비대해져 혀혈성 심장 질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혈압을 조심하라

고혈압 환자는 동맥 내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동맥이 손상됩니다. 침전물도 늘어나 동맥 경화증이 촉진됩니다.

살을 빼라

표준체중보다 10kg 이상 무겁다면 10kg짜리 추를 심장에 매달고 다니는 셈입니다. 이 때문에 심장 근육이 정상보다 두터워져 돌연사 원인이 됩니다. 비만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치도 높입니다.

콜레스테롤치를 줄여라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를 촉진합니다. 특히 40대, 50대는 콜레스테롤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치는 혈액 1백 cc당 200mg 이하로 유지하는 게 바랍직합니다.

당뇨병을 치료하라

당뇨 역시 동맥 경화와 심근 경색에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이 있는 남자는 정상인보다 2~3배, 여자는 6배나 심근 경색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