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전령(행운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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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귀희 명인 - 가야금병창 호남가

행운의 전령 2009. 1. 4. 19:08

 

박귀희-호남가.MP3

제목-  호남가

아티스트 - 박귀희(1988)

 
함평천지(咸平天地) 늙은 몸이 광주고향(光州故鄕)을 보려하고
제주어선(濟州漁船)을 빌려 타고 해남(海南)으로 건너 갈 제
흥양(興陽)에 돋은 해는 보성(寶城)에 비쳐있고,
고산(高山)의 아침안개 영암(靈岩)에 둘러있다.
태인(泰仁)하신 우리 성군 예악(聖君 禮樂)을 장흥(長興)하니
삼태육경(三台六卿)은 순천심(順天心)이요.
방백수령(方伯守令)은 진안(鎭安)이라.
고창성(高敞城)에 높이 앉아 나주풍경(羅州風景) 바라보니
만장운봉(萬丈雲峰)은 높이 솟아 층층(層層)한 익산(益山)이요.
백리 담양(白里潭陽) 흐르는 물은 구비구비 만경(萬頃)인데,
용담(龍潭)의 흐르는 물은 이 아니 진안처(鎭安處)며,
능주(綾州)의 붉은 꽃은 곳곳마다 금산(錦山)인가.
남원(南原)에 봄이 들어 각색화초(各色花草) 무장(茂長)하니
나무 나무 임실(任實)이요. 가지 가지 옥과(玉果)로다.
풍속(風俗)은 화순(和順)이요. 인심(人心)은 함열(咸悅)인데
이초(異草)는 무주(茂朱)하고, 서기(瑞氣)는 영광(靈光)이라.
창평(昌平)한 좋은 시절 무안(務安)을 일 삼으니
사농공상(士農工商)은 낙안(樂安)이요. 부자형제(父子兄弟)는 동복(同福)이라
강진(康津)의 상가선(商賈船)은 진도(珍島)로 건너갈제
금구(金溝)의 금(金)을 일어 쌓인 게 김제(金堤)로다.
농사(農事)하는 옥구백성(沃溝百姓) 임피사의(臨陂蓑依) 둘러입고
정읍(井邑)의 정전법(井田法)은 납세인심(納稅人心) 순창(淳昌)이라.
고부(古阜) 청청(靑靑) 양유읍(楊柳邑)은 광양(光陽) 춘색(春色)이 팔도에 왔네.
곡성(谷城)의 묻힌 선비 구례(求禮)도 하려니와
흥덕(興德)을 일삼으니 부안(扶安) 제가(齊家) 이 아닌가?
호남(湖南)의 굳은 법성(法聖) 전주(全州) 백성(百姓)거느리고
장성(長城)을 멀리 쌓고 장수(長水)를 돌고 돌아
여산 석(礪山 石)에 칼을 갈아 남평루(南平樓)에 꽂았으니
삼천리(三千里) 좋은 경(景)은 호남(湖南)이 으뜸이라.
거어드렁 거리고 살아보세.


1. 호남가(湖南歌) 지은이 소개
 
이서구(李書九 1754-1825년)는 조선시대의 문인으로 자는 낙서(洛瑞), 호는 척제( 齊)이다. 정조 17년(1793년)과 순조 20년(1820년), 두 차례 전라감사를 지내면서 호남지방 여러고을(54개)의 이름을 빌어 함평천지 호남가를 지었다.
호남가는 민중의 노래로 불리어 오다가 경복궁 낙성식(1867년)때 전라도 대표로 나가 장원하니 그때부터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한말(韓末)과 일제치하에 고향을 그리는 향수로 나라 잃은 망국의 한(恨)을 달래는 비원(悲願)의 노래로 애창되어 왔다고 한다
 
2. 호남가 가사 해설
 
모두가 함께 어울려서 평화(咸平/함평)롭게 살아가는 좋은 세상(天地/천지)에 최고 어른이(늙은 몸) 광명한 고향(光州/광주)을 보려하고 온 백성을 구제(濟州/제주)하는 큰 배(어선/漁船)을 빌려 타고 남쪽지방(海南/해남)으로 건너 갈제, 아침에 돋는 해(興陽/흥양)는 보배의 땅(寶城/보성)에 비쳐 있고, 높은 산(高山/고산)의 아침 안개는 신령한 바위(靈岩/영암)에 둘러 있네.
인자(泰仁/태인)하신 우리 성군(聖君) 예의 바르고 즐겁게 살아가는 예악(禮樂) 세상을 크게 일으키니 장흥(長興) 삼정승 육판서(三台 六卿)/삼태육경)는 하늘의 뜻(順天心/순천심)을 따르고 지방의 모든 수령(方伯守令/방백수령)들은 백성을 편안(鎭安/진안)하게 다스리는 구나.
탁 트인 언덕(高敞/고창)에 높이 앉아 삼라만상(森羅萬象) 펼쳐진(羅州/나주), 좋은 풍경을 바라보니 산들은 높이 솟아 구름 위에 떠있고(萬丈 雲峰/만장 운봉), 병풍같이 두른 층층(層層) 산은 겹겹(益山/익산)이 쌓여 있네.
백리(白里) 담양(潭陽), 흐르는 물은 굽이굽이 큰강(萬頃/만경)되니, 용담(龍潭/현재 댐이 건설되었음)의 맑은 물은 용(龍)이 살던 곳이 아니련가. 비단같이 고은 마을(綾州/능주)에 붉은 꽃(현재 복숭아 재배단지임)이 만발하니 금수강산(錦山/금산)이라.
남원(南原)에 봄이 깃들어 각색(各色) 화초(花草/현재 춘향제가 성대하게 개최되고 있음), 무성(茂長/무장)하니, 나무나무 열매맺고(任實/임실), 가지가지 구슬같은 과실(玉果/옥과)로다.
미풍양속(美風良俗)은 평화롭고 순직(和順/화순)하며, 인심(人心)은 모두가 기쁨이 넘치(咸悅)는데, 선경(仙境)에 피는 꽃(異草/이초)은 울긋불긋 피어(茂朱/무주)있고, 상서로운 기운(瑞氣/서기)은 신령스런 빛(靈光/영광)이 피어나는 구나.
태평(昌平/창평)한 좋은 세상에 편안하기 힘을 쓰니(務安/무안), 사농공상(士農工商) 온 백성이 즐거웁게 사는 (樂安/낙안)구나. 부자(父子)는 자효(慈孝)하고, 형제(兄弟)는 우애(友愛)하니, 한핏줄 한 뱃속(同福:腹/복)이로다.
활기넘친 나룻터(康津/강진)에 떠나가는 장삿배(商賈船/상가선)는 보배섬(珍島/진도)을 찾아가니 골짜기마다 금밭(金溝/금구)이요. 캐어내니 금무더기(金堤/김제)로다.
농사하는 우리 농부 비옷(臨陂蓑依/임피사의)을 둘러 입고, 우물 좋은 마을(井邑/정읍)에서 사이좋게 농사지어(井田法;아홉구역으로 나누어 지음), 좋은 곡식만 골라내어 나라에 바치니(納稅), 순박하고 고운 인심 서로서로 어울려서 번창하게(淳昌/순창) 사는 구나.
옛동산(古阜/고부)에 홀로 앉아 버들피리 불어대니 연푸른 버들가지(楊柳色/양유색) 아름답게 빛을 내니(光陽/광양), 푸르른 봄기운(春色/춘색)이 팔도(八道)에 퍼져가네.
심산유곡(深山幽谷) 산골(谷城/곡성)에서 공부하는 선비들은 예의를 구(求禮/구례)하고, 큰 덕을 일으키니(興德/흥덕) 서로돕고 의지하는 편안하고 즐거운 가정(扶安齊家/부안제가)이 아니련가.
우리 호남(湖南)의 굳고 바른 거룩한 정신(法聖/법성:현재 단오제가 열리고 있음)으로 온 백성(全州) 거느리고 만리같은 성(長城)을 쌓고, 긴강(長水/장수)으로 둘러치고, 숫돌(礪山石/여산 석)에 큰 칼을 갈아들고 남녘땅 지키려고 남평루(南平樓)에 올라보니, 팔도(八道)의 좋은 경(景)은 호남(湖南)이 으뜸이라 거어드렁 거리고 지내보세.

 

3.고음반에 기록된 판소리, 가야금병창 명인 박귀희 약력

*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자료 MI12LP-0447
National Living Treasure(Kayagum Byungchang) 인간문화재 23호(가야금병창)
PARK KUI HEE 박귀희
지구레코드 JLS-1202198(1LP), 1964년 10월 녹음, 1988년 8월 13일 제작. 뒷표지에 박귀희 약력 수록.
이 녹음집은 1964년에 녹음 제작된 ‘韓國 名唱 第一~二集 唱:朴貴姬·金素姬’ 음반(美都波레코-드會社 LM-120044~120045, 2LP)에 수록된
박귀희 가야금병창을 한데 모아 재편집한 것임. 녹음기술 담당:최성락, 장고 반주자:성명 미상.
앞면) 1.녹음방초(5:52)(8806-5719) 2.제비노정기(5:42)(8806-5720) 3.청석령 지나갈제(3:40)(8806-5721) 4.사랑가(9:00)(8806-5722)
뒷면) 1.죽장망혜(6:03)(8806-5723) 2.자룡이 활 쏘는 대목(8:45)(8806-5724)
3.호남가(3:14)(8806-5725) 4.골패타령(4:00)(8806-5726) 5.백발가(3:17)(8806-5727)
* 음반 뒷표지 기록: 박귀희는 1921년 생으로 경북 출신이다.
1937년 유성준 문하에서 판소리를 사사했고
1940년에 강태홍 문하에서 가야금병창을 사사했으며
1942년 오태석 문하에 들어 가야금병창을 사사했다.
1960년에 서울 국악예술고등학교를 창설했으며
1968년에 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현재 중앙대학교 국악과에 특별 강사로 출강하여 창과 병창 전수에 종사하고 있다. (중략)
박귀희의 스승인 오태석의 특징은 단가 중 녹음방초, 호남가, 판소리 춘향가 중 사랑가였고
강태홍은 단가로 죽장망혜, 청석령, 판소리 흥보가 중 제비노정기를 즐겨 불렀다고 한다.
* 상기 사진 설명: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사진자료. 박귀희 명인의 모습. 연대 미상.
글 : 국악음반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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